영화문제 [1번-77번] [78번-155번] [영화 문제 정답]
영화상식이 풍부해지려면 영화에 관해 많이 알아야겠죠? 영화에 관해서 많이 알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영화문제를 풀어보는거죠. 아래에 있는 영화문제를 한번 풀어보세요. 조금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재미도 있고 흥미도 생기고 그러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영화상식이 늘어나 있겠죠?

자! 1번문제부터 시작합니다.
(모두 주관식으로 되어있구요, 1번부터 135번까지는 영화에 관련된 내용을 묻는 질문이고 136번부터 155번까지 20문제는 영화용어에 관한 질문입니다.)
-참고로 정답을 알고 싶으면 위에 있는 정답을 클릭하세요.


1. 세계 최초로 영화를 발명한 사람과 작품명을 쓰세요.

2. 영화를 '제7예술' 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누굴까요?

2. 최초로 구경거리로서의 영화를 인식하고 공상과학 영화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달세계 여행>을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4. '교차편집' '인서트'를 개발하였으며 최초의 서부영화인 <대열차 강도>를 발표함으로써 극영화 형식의 시초가 된 사람은 누구일까요?

5. 뤼미에르 형제가 발명한 최초의 영화용 카메라를 뭐라고 하죠?

6.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영화의 언어를 발견하고 그 문법을 정리한 미국의 영화감독은 누구죠?

7. 무성영화시대의 대표적인 표현이론 두가지를 쓰세요.

8. 쇼트의 상충에 나타나는 표현력을 중시하는 '몽따주 이론'을 주장한 사람의 이름과 대표작을 써보세요.

9. 루이 델뤽에 의해 제창된 영화이론으로서 보이는 장면 이면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표현이론을 무라고 할까요?

10. 감독이자 배우로서 엎치락 뒤치락하는 슬랩스틱 코미디를 개발하여 서민생활의 애환을 그리는 희극영화를 다수 발표한 사람은 누굴까요?

11. 데이비드 워크 그리피스가 시도한 '컷 백'을 더욱 효과적으로 발전시킨 '플레쉬 백'을 개발하였으며 영화 <철로의 장미>를 감독한 사람은 누구죠?

12. 세계 최초의 발성영화는 무엇일까요?

13. 배우이자 감독으로서 영화 <시민케인>을 감독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14. '까이에 드시네마'지의 발행인으로서 영화의 사실성을 강조하며 몽따주보다는 롱테이크에 의한 표현을 강조했던 영화 이론가는 누구일까요?

15. 세계 최초의 기록영화는 무엇일까요?

16. 필름 다르(Film D'art) 운동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17. 표현주의 영화란 뭐죠?

18. 1920년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서 일어나 영화운동으로서 이야기 구조나 기법을 거부하며 추상적이고 초현실적인 표현을 특징으로 하는 영화운동은 무엇일까요?

19.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영화운동으로 전후의 현실과 카메라와의 직접적인 만남을 특징으로 하는 영화사조는 뭐죠?

20. '뉴 웨이브' 즉 '새로운 물결'이라는 뜻으로 1950년대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났으며 '프랑소와 뜨리포' '장 뤽 고다르'등을 중심으로 하는 영화운동은 뭘까요?

21. '언더그라운드 필름' 이라고도 하며 1960년대 초반 미국의 실험영화를 일컫는 말은 뭐죠?

22. '영화 진실'이라고 직역되며 즉시성, 자발성, 확실성을 강조하는 1960년대 프랑스에서 일어난 기록영화 제작방식을 뭐라고 할까요?

23. 다큐멘터리 정신을 부활시켜 영국에서 일어나 반상업주의 영화운동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24.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상업영화 작가들의 사회비판적 작품의식이 일반 상업영화에 도입되면서 전개된 영화조류는 뭘까요?

25. 표현주의 영화인 <칼리가리 박사>를 감독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26. 전위영화의 작품으로 '루이스 브니엘'의 대표작은 뭐죠?

27.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는 ( )의 <무방비 도시>, ( )의 <구두닦기> <자전거 도둑> 이 있습니다.

28. 누벨바그의 대표작으로는 ( )의 <네 멋대로 해라>와 ( )의 <어른들은 알아주지 않는다>가 있습니다.

29. 아메리칸 뉴 시네마의 작품을 두 가지만 쓰세요.

30. 전위영화 운동이 갖는 가장 큰 의의를 쓰세요.

[영화 문제 정답]

31. 필름 다르 운동의 직접적인 실패요인을 쓰세요.

32. 네오리얼리즘의 기술적인 특징을 쓰세요.

33. 아메리칸 뉴 시네마가 뉴 아메리칸 시네마와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뭘까요?

34. 우리나라 최초의 영화는 무엇일까요?

35. 우리나라 영화의 날은 몇월 몇일이죠?

36. 순수 한국인들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최초의 흥행용 장편 극영화는 무엇일까요?

37. 영화적 형태를 갖춘 최초의 영화로서 1923년 윤백남이 감독한 저축 계몽 영화는 무엇일까요?

38. 우리나라 최초의 발성영화는 뭐죠?

39. 우리나라 최초의 극영화 감독은 누구일까요?

40. 우리나라 최초의 촬영기사는 누구죠?

41. 일제시대에 활동한 감독이자 연기자로서 나라 잃은 슬픔과 일제 저항을 주제로 하는 <아리랑>을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42. 향토적 리얼리즘의 작가로 <임자없는 나룻배>를 감독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43. 영화의 4대 장르를 쓰세요.

44. 미국 서부극 영화의 형태를 최초로 선보인 작품은 무엇일까요?

45. 살아 있지 않은 그림이나 사물에 움직임을 주어 한 프레임씩 촬영하는 수법으로 만든 영화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46. 영화의 최소단위로서 카메라가 작동을 시작하여 멈출때까지 얻어진 일련의 화면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47. 기본적인 '컷'의 종류 세가지를 쓰세요.

48. 두 개의 컷이 있을 때 뒤의 컷이 앞의 컷의 한 부분이라면 컷의 종류 중 뒤의 컷을 무엇이라고 하죠?

49. 컷 어웨이(Cut Away)의 한 유형으로 일단 컷 어웨이 된 컷이 앞에서 보여진 화면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컷의 종류 중 무엇이라고 할까요?

50. 시선이나 움직임, 위치 등을 지키기 위한 카메라 위치상의 한계를 나타내는 '상상의 선'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51. 매치 컷의 3일치 법칙을 쓰세요.

52. 필름에서 상이 맺힌 하나의 독립된 공간으로서 정사진이나 한 장의 그림에 행당하는 영화의 시간적 최소단위는?

53. 영화 화면의 표준 비율을 쓰세요.
(가로: 세로: )

54. 화면의 크기를 클로즈 업(Close up)부터 롱 샷(Long Shot)까지 순서대로 열거하세요.

55. 기본적인 앵글(Angle) 세가지를 쓰세요.

56. 35mm 카메라의 경우 기본적인 초당 프레임수는 얼마죠?

57. 데이비드 위크 그리피스가 개발하였으며 감독이 의도적으로 관객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쓰는 카메라 기법은 뭘까요?

58. 카메라의 중심은 고정되어 있고 카메라 헤드가 좌우로 움직이며 촬영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59. 카메라를 이동차에 싣고 레일을 따라 카메라의 중심이 이동하며 촬영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60. 카메라를 향해 피사체가 다가오거나 멀어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61. 화면안으로 피사체가 들어오거나 나가는 것을 뭐라고 하죠?

62. 카메라와 피사체가 동시에 이동하며 촬영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63.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장면을 나타내는 단위는 뭐죠?

64. 연극의 '막', 소설의 '장'에 해당되는 구성단위로서 하나의 씬 또는 여러개의 씬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에피소드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65. 장면 전환의 4대 기법을 쓰세요.

66. 앞장면의 뒷부분과 뒷장면의 앞부분이 서로 겹쳐지면서 장면이 전환되는 기법을 뭐라고 할까요?

67. 앞의 장면이 지워지듯 사라지면서 뒷장면으로 전환되는 기법은 뭐죠?

68. 어두운 화면에서 점점 밝아지거나 밝은 화면에서 점점 어두워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죠?

69. 영화에서 씬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70. 감독이 실제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시나리오의 장면들을 샷별로 분류하여 준비하는 촬영대본을 뭐라고 할까요?

71. 로케이션 촬영이란 뭐죠?

72. 콘티뉴이티를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작업은 뭘까요?

73. 기본적인 구성의 종류 세가지를 쓰세요.

74. 영화의 제작과정을 쓰세요.

75. 시나리오의 일곱가지 형식을 쓰세요.

76. 시나리오를 쓰기전에 작성하는 대강의 줄거리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77. 시나리오에서 삽입장면을 나타내는 용어는 무엇일까요?


[영화 문제 정답]


지금까지의 내용은 도서출판 <민>에서 출간한 임진만씨의 저서
<문답식으로 풀어가는 영화 길라잡이>에서 인용한 것임을 밝혀둡니다.

<임진만 : 서울태생 <아리랑 연구회> <신화필름> 에서 다년간 영화 연기 및 이론을 강의했으며 <한국 시나리오 작가협회> 총무부장 <필름 아트센터> <영화필름> 기획실장을 역임했다. 현재 영화 및 방송의 극본 연출등의 일을 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