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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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세로비(Aspect ratio)
프레임의 가로 세로 비율.

고감도 필름(Fast stock, fast film)
빛에 매우 민감하고 입자가 굵은 필름. 기존 조명만을 사용해 촬영해야 하는 다큐멘터리 작품에서 종종 사용된다. 저감도 필름 참조.

고전영화(Classical cinema)
대략 1910년대 중반 그리피드로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제작된 대부분의 극영화를 지칭하는 용어. 고도의 기술적 완성도, 고전적 편집 관례를 중시하는 이 영화들은 스토리, 스타, 투자가치 등을 주로 따진다. 시각 스타일은 기능적이며 배우들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약화된다. 이런 종류의 영화들은 분명하게 설정된 갈등, 클라이맥스를 더욱 강화하는 복잡함, 의례적 종결 등 서술적으로 구조화된다.

고전적 편집(Classical cutting, decoupage classique)
일련의 쇼트가 장면의 물리적 행동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극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에 의해 결정되는, 그리피드에 의해 발전된 편집 스타일. 일련의 쇼트는 논리적 요소뿐만 아니라 심리적 요소 속에서 사건의 해결을 묘사한다.

공중 쇼트(Aerial shot)
야외 촬영의 한계로 인해 크레인 쇼트가 변형된 것. 일반적으로 헬리콥터에서 찍는다.

과다노출(Overexposure)
카메라 렌즈 구경을 통해 과다한 빛이 들어오는 것으로, 이 경우 영상이 표백된다. 환상이나 악몽장면에서 주로 사용된다.

관습(Convention)
예술작품에 있어서 인위적인 것을 사실로 받아들인다는 관객과 예술가 사이의 묵계, 영화에서의 편집 - 혹은 쇼트의 병치 - 은 관객의 현실세계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더라도 (논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장르 영화는 미리 설정된 많은 약속을 함유한다. 예컨대 뮤지컬에 있어서 등장인물들은 노래와 춤을 통해 자신들을 대부분 표현한다.

광각렌즈, 단초점 렌즈(Wide angle lens, shot lens)
표준렌즈보다 훨씬 넓은 지역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 렌즈, 원근감이 과장되는 경향이 있으며 Deep focus에 사용된다.

광학기기(Opticla printer)
영화의 특수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되는 정밀 인화기, 예를 들면 페이드, 디졸브, 다중노출 등등.

교차편집(Cross cutting)
두 장면의 쇼트들을 서로 바꿔가면서 편집하는 것. 상이한 곳에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구축 쇼트(Establishing shot)
관객에게 다음에 나올 클로즈 쇼트의 의미 맥락을 제시하기 위한 쇼트이며, 일반적으로 한 장면의 도입부에 제시되는 익스트림 롱 쇼트나 롱 쇼트.

극소주의(Minimalism)
엄격과 절제로 특징되는 영화제작 형태로 모든 영화적 요소는 정보의 극소화로 축소된다.

극영화(Feature, feature-length film)
보통 한 시간 이상 2시간 이하로 상영되는 영화.

극적 대비(Dominant contrast, dominant)
확연한 시각상의 대비로 관객의 강력한 즉석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영화영상의 범주로, 때때로 극적 대비는 음향이 될 수도 있는데 이때 영상은 종속적 대비로 작용한다.

기존 조명(Available lighting)
실제 로케이션 하에 존재하는 자연광(태양)이나 인조광(전구)만을 이용한 조명. 실내 좔영시 기존 조명을 사용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고감도 필름을 사용해야 한다.

기호학(Semiology, semiotics)
기호(sign) 혹은 상징적 약호(code)를 의미표현의 최소단위로 연구하는 영화 소통이론. 구조주의 연어학의 방법론 및 이론에 영향을 받아 규범적이기보다는 설명적 이며, 가치평가보다는 체계적 확인과 분류화 작업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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